(재)한국지역사회교육재단(KCEF) 405명 자격수여

(재)한국지역사회교육재단(KCEF) 405명 자격수여

2023 프로그램지도자 자격수여 및 워크숍 개최

쳇-GPT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세상 워크숍

 

    (재)한국지역사회교육재단(KCEF)은 지난 5월 24일 KCEF타워 커뮤니티홀에서 2023년도 KCEF 지도자 자격 수여식&워크숍을 실시하였다.

   2022년 6월부터 2023년 5월까지 한 해동안 지역사회교육 실천현장에서 교육과정 이수와 전형을 통해 재단의 프로그램지도자 자격을 받으신 분은 지역사회교육전문가, 부모교육지도자, 세계시민교육지도자, 미술심리지도자, 메타인지훈련지도자를 포함하여 총 13개 분야 405명으로 재단의 실천네트워크 단체인 지역사회교육실천본부 및 우리문화진흥원이 보유한 자격까지 포함하여 함께 자격증을 수여하고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현장활동의 역동을 위하여 이미 자격증을 수여받고 활동하는 지도자가 많으며, 당일 자격증을 받고 워크숍에 참여한 지도자들은 약 70여명이었다.

    특히 새로 자격과정이 개설된 ‘세계시민교육지도사’ 자격은 ‘인권 및 평화’분야, ‘세계시민성과 인권’분야, ‘갈등조정 및 관계회복’ 분야 등으로 43명이 자격을 취득하였으며, 메타인지훈련지도자과정은 주로 시니어를 중심으로 지도자가 양성되었으나 최근 청소년들의 주의력결핍장애 및 학습능력증진에 요구가 커짐에 따라 새롭게 청소년용 교재가 개발되어 새롭게 지도자가 양성됨으로써 총 98명의 지도자가 자격을 취득하게 되었다.
지역사회교육실천본부가 보유한 창의활동지도자, 시니어교육지도자 자격, 우리문화진흥원이 보유한 찻자리꽃 지도자, 티플래너 자격증도 새롭게 합류하여 지도자로 자격증을 수여받았으며 재단에서는 관련기관의 지도자들을 재단의 지도자로 위촉함으로써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전국의 지역사회교육 실천기관에서 함께 활동하도록 하였다.

 2023년도 지도자 자격수여식과 워크숍을 위해 재단에서는 지도자용 가방과 꽃화분을 전달하였으며, 주성민 명예이사장은 참가자 전원에게 떡을 준비해 주었고, 교구전문회사인 ‘학토재’에서는 ‘마인드업 피다’ 카드 및 북&I 등 8종류의 다채로운 교육용 카드를 참가자에게 후원해 주어 풍성한 워크숍이 되었다. 또한 각 단체별로 준비한 꽃다발과 선물은 자격을 받고 현장에서 활동할 프로그램지도자에게 많은 격려가 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어 2부에서는 재단이 소개하는 신규 프로그램으로 2022년 장학사업지원으로 탄생된 시니어체인지 프로그램, 재단 박형준 이사의 어메이징시니어라이프 소개와 재단의 권희정 연구교수와 청주협의회 김미영, 윤옥경 전문지도자가 함께 개발한 ‘행복과 성공의 길, 감성코칭’ 프로그램이 소개되었다. 정명애 연구교수는 15명의 시니어 전문가들이 함께 개발하고 배움에 참여한 ‘시니어 體 仁 智’ 프로그램 소개와 더불어 본인의 30여년 지역사회교육운동가로서의 경험을 나누어 감동을 주었으며, 청주협의회 구경자 부모리더십센터 센터장은 10여년의 강의 활동과 봉사 그리고 새롭게 개발된 감성코칭 프로그램의 참가경험을 재치있게 설명하고 나눔으로써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3부 워크샵에서는 안종배 국제미래학회 회장의 ‘쳇GPT, 인공지능이 세상을 바꾸다’ 라는 주제의 특강이 이어졌는데 놀랄만한 인공지능의 세계와 그것을 활용하여 새로운 세계를 열어갈 사람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앞으로 한국지역사회교육재단에서는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디지털시대 쳇GPT 활용 등 디지털매체를 활용하고 전할 전문가를 양성하여 시대에 발맞춤 해나갈 예정이다.




TOP